티스토리 뷰
부모급여 양육수당 지원금 요약
성공#$@ 2023. 9. 13. 00:05
대한민국은 빠르게 노령화되는 사회에서 저출산 문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부모들의 아이 돌봄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현금성 복지인 부모급여, 영아수당, 아동수당, 양육수당 등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이러한 지원책들의 내용과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부모급여 양육수당: 각 지원금 요약
부모급여(Feat. 영아수당)
- 부모급여는 영아수당이 개편된 형태입니다.
- 어린이집이나 종일제 아이 돌봄 미사용 시 월 70만 원(만 0세), 월 35만 원(만 1세)이 지급됩니다.
- 신청은 주민센터나 복지로 홈페이지 에서 가능하며, 보육료 바우처와 중복 지원되지 않습니다.
아동수당
- 대한민국 국적의 만 8세 미만 아동(0~95개월)에게 월 10만 원씩 지급됩니다.
- 해외 체류 90일 이상 시 중단됩니다.
- 신청은 주민센터나 복지로 홈페이지 에서 가능하며, 부모급여와 중복 지원 가능합니다.
양육수당
- 가정에서 영유아 돌보는 경우에 지원되는 혜택입니다.
- 최대 86개월 미만의 아동을 대상으로 월 10만 원씩 지급됩니다.
- 부모급여와 중복 지원되지 않으며, 가정보육 시 보육료나 유아학비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 정보
- 2022년 1월 1일 이후 태어난 아이에게는 첫 만남이용권으로 200만 원이 국민행복카드에 일시 충전됩니다.
- 아동수당 변경 신청에 따른 급여 지급 기준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무리
대한민국은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적 현실 속에서 아이를 낳고 키우는 부모들에게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부모급여, 아동수당, 양육수당 등의 혜택을 정확히 파악하고 활용하여 경제적 부담을 덜고,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